장민욱 뇌비게이션 신경과
안녕하세요. #브레인뉘비입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문가가 말하는 #고지혈증약 #스타틴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치매, 당뇨병이 두려워 약을 끊어야 할까요?
이상지질혈증 환자에게 사용하는 대표적인 약, 스타틴이 많은 사람이 복용하는 만큼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커집니다.약을 끊는 게 좋을까요?부작용을 감수하고 계속 먹어야 할까요?
스타틴 복용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세 가지 근본적인 부작용
1. 근육통이 생기다.
#근육통은 스타틴을 복용하시는 분들이 겪는 문제입니다.근육통이 나왔기 때문에 스타틴을 끊는 것은 더 위험한 혈관 질환을 간과한 잘못된 조언입니다.심각한 근육통이 나타날 수 있는 비율은 5% 미만입니다.NV TIP: 용량을 조절하거나 자신의 몸에 잘 맞는 계열의 스타틴으로 바꾸면 대부분 해소할 수 있습니다. 2. 당뇨병의 유병률이 높아지다.
#당뇨병 유병률이 높아지는 개념으로 고용량의 스타틴을 복용한 경우 당호헤모글로빈이 0.2%~0.4% 증가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이런 고용량의 스타틴을 복용하는 분들은 혈관 질환을 이미 한 번 경험한 분들입니다.NV TIP: 이런 경우라면 당 수치가 0.4% 정도 올라가더라도 LDL 수치를 낮춰서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아무런 질병이 없는데 예방 차원에서 치료를 받는 분이라면 자신이 당뇨병 요건의 소인을 가지고 있는지를 반드시 평가해야 합니다.
고용량의 스타틴을 부득이하게 먹는 경우에는 당화혈색소와 같은 당뇨병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혈액검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합니다. 3. 인지력이 떨어지다.스타틴을 복용하는 것이 뇌 발달에 나쁜 영향을 준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지방질은 우리 뇌세포를 구성하는 데 굉장히 도움이 되지만 뇌세포막을 구성하는 데 더 필요한 것은 LDL이 아니라 좋은 불포화지방산입니다.NV TIP: 따라서 LDL 수치가 높아지는 것과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아지는 것은 전혀 다른 이야기이며 과학적으로 아무런 근거가 없습니다.LDL 수치 가이드라인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장민욱 뇌비게이션 신경과 <그레이트온 발췌>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에서 단계별로 LDL 수치를 낮춰야 하는 환자군을 설정하였습니다.70~55% 이하로 낮춰야 하는 환자들은 한 번이라도 #뇌혈관질환이나 #심혈관질환을 경험한 적이 있는 분들입니다 이런 분들은 처방약을 조절하는 것에 이견을 제시하는 분들이 적습니다.오히려 130보다 낮춰야 하는 분들을 설득하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단 20% 낮추기 위해 스타틴을 먹어야 합니까?20을 낮추기 위해 약을 꼭 먹어야 하나 싶을 수도 있는데요.일상생활을 하면서 25% 이상 떨어뜨리기는 어렵습니다.30~35% 이상을 떨어뜨리려면 반드시 스타틴 계열 약물이 필요한데 최소 용량이 약한 스타틴을 먹어도 그 정도는 떨어지니까요.물론 스스로 조절할 수 없는 조건이 갖춰져 있을 때는 어쩔 수 없이 부작용을 조금 겪더라도 용량이 높은 스타틴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상황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국가에서 정해주나요?#가이드라인은 학자들이 국가의 간섭 없이 하는 것입니다.오로지 의학과 국민의 건강을 생각하여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게 됩니다.장민욱 뇌비게이션 신경과 <그레이트온 발췌>현재 가이드라인에서는 혈관 건강 위험 요소가 하나라도 있다면 LDL 수치를 130 미만으로 낮출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여기에는 나이도 포함되기 때문에 중년 이상의 성인은 대부분 한 가지 이상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스타틴,안전하게복용하는방법1. 용량을 줄여 종류를 바꾸어 보다부작용을 겪으면 용량을 줄이고 종류를 바꿔보세요.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부작용을 겪고 있다면 #PCSK9이라는 효소를 억제하는 주사 치료를 한 번쯤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일상 생활의 변화일상의 변화를 통해 LDL을 20% 정도까지 낮춰 정상 범위 안에 들 수 있는 환자라면 일상생활에서 바꿀 수 있는 변화를 적극 권장합니다.하지만 일상생활의 변화로는 25%가 한계이기 때문에 그 이상의 개선을 원한다면 약물치료가 병행돼야 합니다.간혹 전문가보다 전문가처럼 검증되지 않은 의견을 전달하는 사람이 있습니다.가장 중요한 것은 그런 질병들을 많이 치료해보고 또 그런 질병에 대해서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분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여러분의 혈관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장민욱, 뇌비게이션, 당신의 건강경로를 찾아드립니다자세한 내용을 확인하다찾아오는 길창민욱 뇌내비게이션 신경과는 언주역 1번 출구에 있습니다. 50m NAVER Corp. 더보기 / OpenStreetMap 지도 데이터x NAVER Corp. / OpenStreetMap 지도 컨트롤러 범례 부동산 거리 읍·면·동·시·군·구·시·도의 나라장민욱 뇌비게이션 신경과의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17 17층장민욱 뇌비게이션 신경과의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17 17층장민욱 뇌비게이션 신경과의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17 17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