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만 제대로! 3줄 요약 ∨ 통풍은 요산의 과잉 축적에 의해 발생합니다. ∨ 체내 수분 감소, 과당·맥주는 통풍 위험▲∨ 밤에 관절통이 심해서 밤잠을 설치면 통풍 의심! 핵심만 제대로! 3줄 요약 ∨ 통풍은 요산의 과잉 축적에 의해 발생합니다. ∨ 체내 수분 감소, 과당·맥주는 통풍 위험▲∨ 밤에 관절통이 심해서 밤잠을 설치면 통풍 의심!
자다가 갑자기 엄지발가락이 너무 아파서 깬 적이 있어요? 만약 그렇다면 통풍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 많이 증가하는 통풍! 오늘은 통풍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통풍이라는 말은 한자로 ‘통(痛)’과 ‘바람(風)’이 결합된 것으로, ‘바람에 닿기만 해도 아플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엄지발가락 관절에서 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통풍 환자 수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다가 갑자기 엄지발가락이 너무 아파서 깬 적이 있어요? 만약 그렇다면 통풍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 많이 증가하는 통풍! 오늘은 통풍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통풍이라는 말은 한자로 ‘통(痛)’과 ‘바람(風)’이 결합된 것으로, ‘바람에 닿기만 해도 아플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엄지발가락 관절에서 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통풍 환자 수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의료통계 빅데이터를 살펴보면 통풍 남성 환자는 약 93%로 특히 남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 구간의 경우 30대에서 60대까지 고르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왜 발생할까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의료통계 빅데이터를 살펴보면 통풍 남성 환자는 약 93%로 특히 남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 구간의 경우 30대에서 60대까지 고르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왜 발생할까요?
통풍은 요산의 과잉 축적에 의해 발생합니다. 통풍은 요산의 과잉 축적에 의해 발생합니다.
요산이란? 우리가 먹는 여러 가지 음식이 소화되고 대사 과정에서 생성되는 최종 산물로 보통 혈액에 녹아서 신장을 통해서 소변으로 배출이 됩니다. 요산이란? 우리가 먹는 여러 가지 음식이 소화되고 대사 과정에서 생성되는 최종 산물로 보통 혈액에 녹아 신장을 통해서 소변으로 배출이 됩니다.
과도한 요산이 결정체로 바뀌어 관절에 축적되면 염증과 통증을 유발합니다. 요산 제거에는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 호르몬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에스트로겐은 신장에서의 요산 배설을 촉진하고 혈액 속의 요산 수치를 낮게 유지합니다. 한편,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남성 호르몬은 요산 배설을 억제하여 남성의 요산 수치가 높아집니다. 이 때문에 남성과 폐경 후의 여성에게 통풍이 더 잘 일어나는 것입니다. 과도한 요산이 결정체로 바뀌어 관절에 축적되면 염증과 통증을 유발합니다. 요산 제거에는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 호르몬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에스트로겐은 신장에서의 요산 배설을 촉진하고 혈액 속의 요산 수치를 낮게 유지합니다. 한편,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남성 호르몬은 요산 배설을 억제하여 남성의 요산 수치가 높아집니다. 이 때문에 남성과 폐경 후의 여성에게 통풍이 더 잘 일어나는 것입니다.
위의 그래프를 보면 통풍 환자는 여름에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통풍이 발생하는 원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를 보면 통풍 환자는 여름에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통풍이 발생하는 원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➊ 땀 배출량이 증가하는 여름철에는 땀 배출량이 증가하여 체내 수분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혈액 내 요산 농도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➊ 땀 배출량이 증가하는 여름철에는 땀 배출량이 증가하여 체내 수분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혈액 내 요산 농도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➋ 음료와 맥주의 섭취량이 증가하는 여름에는 달콤한 음료와 맥주의 섭취량이 증가합니다. 과당은 요산을 증가시키고 특히 맥주는 푸린 함량이 높아 요산 수치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모든 술은 요산 수치를 증가시키고 맥주는 소변으로 요산이 배출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같이 먹는 기름지고 칼로리가 높은 음식도 요산 수치를 빨리 높이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여름에는 탈수로 인해 통풍의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수분 보충에 주의해야 합니다. 나도 혹시 통풍? 의심 증상을 알아보는 통풍은 무증상인 고요산혈증, 급성 통풍성 관절염, 간헐성 통풍, 만성 결절성 통풍 이렇게 4가지 단계를 거칩니다. ➋ 음료와 맥주의 섭취량이 증가하는 여름에는 달콤한 음료와 맥주의 섭취량이 증가합니다. 과당은 요산을 증가시키고 특히 맥주는 푸린 함량이 높아 요산 수치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모든 술은 요산 수치를 증가시키고 맥주는 소변으로 요산이 배출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같이 먹는 기름지고 칼로리가 높은 음식도 요산 수치를 빨리 높이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여름에는 탈수로 인해 통풍의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수분 보충에 주의해야 합니다. 나도 혹시 통풍? 의심 증상을 알아보는 통풍은 무증상인 고요산혈증, 급성 통풍성 관절염, 간헐성 통풍, 만성 결절성 통풍 이렇게 4가지 단계를 거칩니다.
무증상 고요산혈증 급성통풍성 관절염 간헐기 통풍 만성결절성 통풍요산 농도는 높지만 증상이 없는 상태 관절염 급성발작이 나타나며, 열을 동반하는 *엄지손가락 관절에 가장 많이 나타나며, 통풍발작 동안 증상이 없는 기간에 다른 종류의 관절염과 유사하게 나타나며 결절이 나타난다* 귓바퀴, 손 등에 덩어리를 형성한다 무증상 고요산혈증 급성통풍성 관절염 간헐기 통풍 만성결절성 통풍요산 농도는 높지만 증상이 없는 상태 관절염 급성발작이 나타나며, 열을 동반하는 *엄지손가락 관절에 가장 많이 나타나며, 통풍발작 동안 증상이 없는 기간에 다른 종류의 관절염과 유사하게 나타나며 결절이 나타난다* 귓바퀴, 손 등에 덩어리를 형성한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통풍을 의심해야 하며 병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통풍을 의심해야 하며 병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 통증이 갑자기 찾아와서 사라지기를 반복한다 ∨ 스치기만 해도 아파서 잘 걷지 못한다 ∨ 엄지발가락, 발목관절 붓기 ∨ 밤이나 새벽에 특히나 통증이 심해져서 잠을 설친다 ∨ 통증이 갑자기 찾아와서 사라지기를 반복한다 ∨ 스치기만 해도 아파서 잘 걷지 못한다 ∨ 엄지발가락, 발목관절 붓기 ∨ 밤이나 새벽에 특히나 통증이 심해져서 잠을 설친다
통풍, 어떻게 치료하나요? ➊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한 약물요법 통풍 발작의 빈도가 적거나 다른 신체 부위의 합병증이 없으면 식이요법, 금주 등 비약물요법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이 자주 나오거나 통풍의 결절이 이미 와 있는 경우는 요산저하제를 장기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➋ 식습관 개선 통풍은 식습관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단백, 고칼로리 음식에는 요산을 발생시키는 푸딩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요산 배출을 위해 하루 2L 이상의 물을 마셔야 합니다. 통풍, 어떻게 치료하나요? ➊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한 약물요법 통풍 발작의 빈도가 적거나 다른 신체 부위의 합병증이 없으면 식이요법, 금주 등 비약물요법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이 자주 나오거나 통풍의 결절이 이미 와 있는 경우는 요산저하제를 장기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➋ 식습관 개선 통풍은 식습관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단백, 고칼로리 음식에는 요산을 발생시키는 푸딩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요산 배출을 위해 하루 2L 이상의 물을 마셔야 합니다.
<통풍 예방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 <통풍 예방을 위해 좋은 음식> – 푸딩 함량이 높은 내장육, 붉은 고기 – 요산 배출을 방해하는 당, 알코올 – 저지방 요구르트 * 프로바이오틱스가 요산 수치를 낮춰줍니다. – 사과, 바나나*사과는 요산 중화를 돕고 바나나는 요산 배출을 촉진합니다. <통풍 예방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 <통풍 예방을 위해 좋은 음식> – 푸딩 함량이 높은 내장육, 붉은 고기 – 요산 배출을 방해하는 당, 알코올 – 저지방 요구르트 * 프로바이오틱스가 요산 수치를 낮춰줍니다. – 사과, 바나나*사과는 요산 중화를 돕고 바나나는 요산 배출을 촉진합니다.
통풍은 일단 발생하면 요산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가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만약 통증이 호전된다 하더라도 약물치료를 중단하면 재발 및 관절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치료를 받고 식습관도 개선해야 합니다. 통풍관리의 핵심은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상황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고 일상 속에서도 올바른 생활습관을 몸소 실천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여러분의 건강한 일상을 만들어 가기 위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항상 함께합니다. <도움> 부산 연제구 보건소장, 외과 전문의 신승건 선생님 통풍은 일단 발생하면 요산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가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만약 통증이 호전된다 하더라도 약물치료를 중단하면 재발 및 관절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치료를 받고 식습관도 개선해야 합니다. 통풍관리의 핵심은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상황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고 일상 속에서도 올바른 생활습관을 몸소 실천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여러분의 건강한 일상을 만들어 가기 위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항상 함께합니다. <도움> 부산 연제구 보건소장, 외과 전문의 신승건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