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혈 후 운동술 샤워가 가능한 시기를 알아봅시다.
헌혈을 한번 하면 3명의 목숨을 구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혈액을 나누기에 참가하고 있습니다.사람의 혈액의 경우 체내에서 인공적으로 생성하지 못할뿐더러 대체할 것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혈액이 필요한 사람에겐 헌혈이 너무 급박하고 정기적으로 도움의 손길을 뻗치는 편이 많습니다.혈액을 채취한 뒤 많은 분들이 샤워, 음주, 운동을 해도 좋을지 궁금하고 계신데요.오늘은 헌혈 후의 운동 등 주의 사항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헌혈을 하기 위해서는 남성의 경우 체중 50kg 이상, 여성의 경우 체중 45kg 이상을 넘어야 하며 헌혈 대상자의 경우 성별에 관계없이 모두 50kg 이상을 넘어야 합니다.혈색소가 12.5g/dL이 되어야 헌혈이 가능하며 고혈압의 경우에도 혈액을 채취하기가 어렵습니다.
헌혈 후 운동은 언제부터야?헌혈 후 운동은 2일 정도 지나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를 뺐기 때문에 체내 피가 줄어 뇌로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호흡이 곤란해질 수 있으며, 만약 무거운 것을 드는 등 격렬한 운동을 할 경우 근육경련을 유발할 수도 있고 상처에 멍이 들고 부풀어 오르기 쉬워질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따라서 피를 뺀 후에는 격렬한 운동은 삼가고 가볍게 걷거나 간단한 스트레칭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헌혈 후 술은 괜찮을까?또한 헌혈 후 음주도 삼가야 하며 혈액을 빼기 전에도 삼가야 합니다.술을 마실 경우 혈액에 알코올 성분이 남아 수혈이 불가능하므로 헌혈 전에는 무조건 금주를 해야 하며 헌혈 후에는 1~2일 정도 지나서 마시는 것이 좋으나 당일 바로 음주를 하면 어지럼증이나 심하면 구토할 수 있으므로 헌혈 후 운동과 같이 당일은 삼가야 합니다.
헌혈 후 샤워는?샤워는 당일 가능하지만 최소 4시간 정도는 밴드를 착용하여 상처 부위를 보호한 후 4시간이 지나면 샤워를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반신욕이나 찜질방 등 몸에 땀을 배출하고 에너지 소비가 너무 많은 것은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헌혈 후 운동, 음주, 샤워를 언제부터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체내의 피를 빼는 것이므로 평소 건강에 이상이 없더라도 무리하면 몸에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헌혈을 하고 나서 2일 정도는 몸 상태를 잘 점검하고 생활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