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에서 으뜸으로 교회의 차이-소는 깨닫고 오늘은 언어적 표현, 한국 사회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말의 하나가 종교라는 말이다. 종교라는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면”신, 절대자와의 재결합, 또는 신, 절대자에 대한 신앙”등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러나, 종교라는 단어가 처음부터 이런 의미를 갖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 1881년”Religion”라는 단어가 일본에 처음 들어왔을 때 일본 학자 이노우에 테츠지로 등이 “Religion”을 종교로 번역, 우리가 알고 있는 종교의 의미가 굳어졌을 뿐이다. 그럼 불교는 종교의 본래 의미는 무엇일까? 주로 교회에 대한 정의의 기원은 당나라 실차 미나미 오타가 번역한 『 대승 입능 가경 』에 보인다. 그는 궁극적인 진리인 산스크리트어의 싯당타(Siddhanta)을 으뜸으로 번역, 그에 대한 설명이다, 샤나(Desana)을 언설로 옮겼다. 언설은 곧 교회를 의미하는 것이다. 정리를 하면 소는 언어로 표현할 수 없스스로 체득한 깨달음 그 자체이며, 오늘은 그것에 대한 언표이다. 그러므로 말로는 표현할 수 없음을 나타내는 것, 이것이 종교 본연의 뜻이다. 또 중국에서는 불교에 대해서 뜻을 같이 한 무리를 으뜸 또는 종파로, 그 가르침을 종교라고 말했다. 그게 요즘은 주객이 바뀐 불교에서 사용된 종교라는 말이 종교 속에 불교가 포함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언어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다양하게 바뀔 수밖에 없다. 그러나 불자만으로도 종교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고 쓸 필요하다. 불교에서 종교”종교”의 한자의 뜻은 “가장 좋은 가르침”또는”인간 생활의 근본 법”이란 뜻이다. 불교는 『 능력 가경 』에서 “소”는 불교의 근본 마리를 파악한 것에 의해서 도달한 궁극의 경지를 의미하며”교회”는 네모토 마리를 가르치기 위한 방편적인 가르침을 의미한다. 방편은 석가모니불의 깨달음으로 중생을 제도하기 때문에 그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는 다양한 가르침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불교에서 종교는 “네모토 마리에 대한 다양한 가르침”이라는 뜻이다.불교에서 종과 교의 차이-종은 깨닫고 교는 언어적 표현, 우리 사회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말 중 하나가 종교라는 말이다. 종교라는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신이나 절대자와의 재결합, 또는 신이나 절대자에 대한 신앙’ 등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러나 종교라는 단어가 처음부터 이런 의미를 가지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 1881년 ‘릴리온’이라는 말이 일본에 처음 들어왔을 때 일본 학자 이노우에 테츠지로 등이 ‘릴리온’을 종교로 번역하면서 우리가 알고 있는 종교의 의미가 굳어졌을 뿐이다. 그렇다면 불교에서 말하는 종교의 본래 의미는 무엇일까? 종과 교에 대한 정의의 기원은 당나라 실차남태가 옮긴 『대승입능가경』에서 찾을 수 있다. 그는 궁극적 진리인 산스크리트어의 시단타(Siddhanta)를 종으로 옮겼고, 그에 대한 설명인 데샤나(Desana)를 언설로 번역했다. 언설은 곧 교를 뜻하는 것이다. 정리를 하면 종은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스스로 체득한 깨달음 그 자체이며, 교는 그에 대한 언표이다. 따라서 말로는 표현할 수 없음을 나타내는 것, 이것이 종교의 본래 의미였다. 또한 중국에서는 불교에 대해 견해를 같이한 무리를 종 또는 종파라 하였고, 그 가르침을 종교라고도 하였다. 그러다가 최근에는 주객이 바뀌면서 불교에서 쓰이던 종교라는 말이 종교 속에 불교가 포함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언어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다양하게 변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불자만이라도 종교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쓰는 것이 필요하다. 불교에서 종교 종교의 한자 의미는 가장 좋은 가르침 또는 인간 생활의 근본 법도라는 뜻이다. 불교는 『능가경』에서 「종」은 불교의 근본 진리를 파악함으로써 도달한 궁극의 경지를 의미하고, 「교」란 근본 진리를 가르치기 위한 방편적인 가르침을 의미한다. 방편이란 석가모니불의 깨달음을 바탕으로 중생을 제도하기 때문에 그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는 다양한 가르침을 의미한다. 따라서 불교에서의 종교는 근본 진리에 대한 다양한 가르침이라는 뜻이 된다.